독립심화학습(Independent Learning & Research)

문의처
서울C 교무처 학사지원과
02-961~0053~54 / khsa0032@khu.ac.kr
국제C 교무처 학사지원과
031-201-3042~43 / khwa5032@khu.ac.kr
소속 단과대학 행정실
미래를 향한 새로운 배움의 장
「독립심화학습(Independent Learning and Research)」이 개설됩니다

학생과 교수가 일대일로, 교수의 지도를 받아, 학생 스스로 주체로서 정한 주제에 대하여
몰입하여 학습하고 연구하여 결과를 도출하는 것

지구가 새로운 지질 시대, 인류세(anthropocene)로 접어들었습니다. 인간이 지구 환경 변화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주체로 떠올랐습니다. 인류세와 함께 4차 산업혁명이 논의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AI)을 비롯한 첨단 과학기술이 인간과 지구가 직면한 난제를 풀어낼 것이란 전망이 나옵니다.

그러나 영욕의 인류사가 말해주듯 미래를 낙관할 수만은 없습니다. 우리 스스로 묻고 답해야 할 때입니다. 시대 전환은 누가, 무엇을 위해, 왜 이뤄져야 하는가. ‘모두를 위한 미래’, 지속가능한 인류사회는 어떻게 가능한가. 우리의 예지와 합의, 결단이 절실한 시점입니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경희대학교가 ‘독립심화학습(Independent Learning & Research)’을 시행합니다. 독립심화학습은 미래세대가 급변하는 시대 환경 속에서 자기 삶을 기획하고 공동체에 기여하는 성숙한 시민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교과입니다. 주인공은 학생과 교수입니다. 학생 스스로 주제를 정하고 교수님의 지도 아래 학문의 영토를 확장하는 강좌입니다.

‘교학상장’의 새 모델, 희망하는 학생·교수님들이 참여
독립심화학습은 모두에게 열려 있지만, 획일적으로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도전 정신에 불타는 학생, 새로운 교육 방식에 관심 있는 교수님들에게 개방됩니다. 독립심화학습은 미래사회가 요청하는 창의력, 집중력, 협업능력을 함양하는 학습과 교육, 연구의 장입니다. 교과 수행 과정에서 학생들의 진로는 더욱 다양해지고, 교수님들은 후학을 양성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아울러 사제 간 관계도 보다 돈독해질 것입니다.

독립심화학습 개설과 함께 최근 ‘학술진흥펀드’, ‘전환 21’이 첫 걸음을 뗐습니다. 2018년 한 해, 경희는 학술 역량을 제고해 지속가능한 미래사회를 선도하는 세계적 명문으로 도약하고자 합니다. 경희의 미래, 대학의 미래를 앞당길 학생과 교수님의 많은 참여와 성원을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