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혁신사업단이 아마존웹서비스(AWS) 및 AWS 파트너 넥스트클라우드(NxtCloud)와 함께 ‘기업 연계 AI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프로그램은 ‘AI 리터러시 교육’과 ‘AI 바이브 코딩(Vibe Coding) 캠프’ 등으로 구성됐다. 사진은 AI 리터러시 교육 참가자 단체 사진.
AWS 연계 프로그램, 2주 간의 사전교육 거쳐 AI 리터러시·AI 바이브 코딩 캠프 등
생성형 AI 기술 직접 경험하며 실무에 적용할 기회 획득
교육혁신사업단이 디지털 대전환 시대를 맞아 재학생의 실무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기업 연계 AI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아마존웹서비스(Amazon Web Service, 이하 AWS) 및 AWS 파트너 넥스트클라우드(NxtCloud)와 협력해 진행됐다. 학생들은 생성형 AI 기술을 직접 경험하고 실무에 적용해 볼 수 있는 소중한 기회를 얻었다. 이번 프로그램은 3주기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일환으로 AI 기초 이해부터 솔루션 구축까지를 아우르는 단계별 실무 교육 모델을 정립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생성형 AI 기술 내재화 통한 교육 혁신 가속화
생성형 AI 기술의 급격한 발전이 교육 현장에도 근본적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교육혁신사업단은 시대적 흐름에 맞춰 학생들이 단순 지식 습득을 넘어 AI 기술을 도구로 활용해 복잡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빌더(Builder)’로서의 역량을 갖추도록 프로그램을 기획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자율전공학부와 자유전공학부, 경영대학, 공과대학 등 다양한 전공의 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전공자율선택제 확대를 지원하고 첨단기술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정책이었다. 비전공자 학생들도 AI라는 공통 언어를 습득해 각자의 전공 분야에 접목할 수 있는 기술적 토대를 마련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시대적 흐름에 맞춰 AI 관련 지식과 이를 활용해 문제를 해결하는 ‘빌더(Builder)’의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구성됐다. 사진은 AI 리터러시 교육 모습.
AWS의 AI 도구를 활용한 실전 개발 트랙 운영
프로그램은 ‘AI 리터러시 교육’과 ‘AI 바이브 코딩(Vibe Coding) 캠프’의 두 가지 트랙으로 구성됐다. 지난해 11월 진행된 AI 리터러시 교육은 생성형 AI 모델을 손쉽게 구축하고 확장할 수 있는 완전 관리형 서비스인 ‘아마존 베드록(Amazon Bedrock)’을 중심으로 진행됐다. 학생들은 코딩 경험 없이도 생성형 AI 앱을 만들 수 있는 ‘AWS 파티록(PartyRock)’과 시각 디자인 플랫폼 칸바(Canva)를 활용해 서비스 프로토타입을 신속하게 제작하고 검증했다.
12월에 이어 진행된 ‘AI 바이크 코딩 캠프’에서는 실전 개발 역량 강화에 집중했다. 참가자들은 AWS의 생성형 AI 기반 지능형 어시스턴트인 ‘아마존 Q 디벨로퍼(Amazon Q Developer)’를 비롯해 런베어(Runbear), AI 에이전트 등 고도화된 개발 도구를 활용해 실제 작동하는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했다.
AWS 코리아 오피스에서 진행된 교육에서 학생들은 아마존의 혁신 문화와 ‘거꾸로 일하기(Working Backwards)’ 방식을 체득했다. 사진은 AI 바이브 코딩(Vibe Coding) 캠프 모습.
아마존 혁신 문화와 ‘거꾸로 일하기(Working Backwards)’ 방식 체득
학생들은 본 과정에 앞서 2주간의 사전 온라인 교육을 이수해 클라우드 기초 지식을 확립했다. 이후 진행된 오프라인 실습은 AWS 코리아 오피스에서 진행돼 현장감을 높였다. 특히 학생들은 고객의 관점에서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책을 기획하는 아마존의 고유한 혁신 방법론인 ‘거꾸로 일하기(Working Backwards)’를 경험하며, 글로벌 기업의 일하는 방식을 체득했다.
프로그램에는 총 48명의 학생이 참여했는데, 이들은 팀 프로젝트를 통해 독창적이고 실무적인 AI 서비스를 도출했다. ‘여행 및 생활 밀착형’, ‘금융 및 분석’, ‘인문 및 헬스케어’ 등 다양한 주제를 다뤘다. 아이디어를 실제 작동하는 결과물로 도출하는 과정에서 생성형 AI가 가진 가능성을 실전에서 확인했다. 학생들에게는 AWS 수료증과 디지털 오픈 배지가 발급된다. 향후 학생들이 진로나 취업 활동에서 공식적 역량 인증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교육혁신사업단은 이번 사업을 통해 구축한 AI 교육 모델을 지속 가능한 형태로 확장하려 한다. 프로그램 종료 후 실시된 학생 만족도 조사 결과를 분석해 정규 교육과정과의 연계와 학점 부여 등 운영 규모를 확대할 계획이다. 사업단은 세계적 기업과의 협력을 통한 프로그램이 학생의 문제해결력과 창의적 개발 능력 향상에 긍정적 영향을 줬다고 판단했다. 앞으로도 성과를 확산해 AI 실천적 교육 역량을 제고하고, 현장 연계형 미래인재 양성을 위해 지원할 계획이다.
▶ 기업 연계 AI 역량 강화 프로그램 스케치 영상 보기